18일에 다음에서 무슨 검색개편을 했는지 기존까지 상단을 먹고 있던 글들이 아래로 내려가 올라올 생각을 하지 않고 새롭게 발행한 글도 상단에 아예 꼿히지 않거나 몇페이지 뒤에 박혀 버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게 아예 검색등록이 되지 않거나 완전 뒷페이지로 밀려나 있다면 완벽히 포기하고 말텐데 어중간하게 이런 현상이 나타나니 손을 때지도 못하겠고 글을 계속 쓰기도 그렇고 상당히 애매한 상황이지 않나 싶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이런 일들이 수시로 있어와서 그냥 그러려니 할테지만 다음에서는 이런 경우가 처음이라 어떻게 지금 현상을 대처해 나가야할지 어떤 방책이 떠오르질 않는데요.

 

지금을 대비해서 다른 블로그들을 개설해 운영해오곤 있었지만 이 블로그가 메인이었던지라 저에게는 상당히 큰 타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와 같이 키워드 경쟁을 하던 블로그도 저와 같이 18일에 글들이 아래로 내려간 것 같은데 그분도 그게 메인블로그로 알고 있는데 지금 아마 저와 같은 심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계속 추이를 지켜보고 판단 할 예정이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 된다면 앞으로 이쪽 블로그는 일상적인 글만 쓰고 다른 블로그에 올인을 해야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시 블로그가 살아난다면 좋겠지만 한번 패널티를 먹은 블로그가 살아난 기억은 거의 없기 때문에 패널티를 받은 상태에서 다시 지수를 쌓기 위해 글을 써야 된다는 결론이 나올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몇일 더 지켜본 후 결정을 내려도 늦지는 않을 것 같고 당분간은 너무 머리쓰지 않고 계속해서 블로그를 주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사수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