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5일자로 다음측으로 부터 검색반영에 대한 약관이 변경되었다는 메일이 왔는데요. 기존 약관에서는 게시물들이 인터넷 검색 서비스에 관해서만 노출이 된다는 것이었던 반면,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약관은 게시물들이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도 노출 될 수 있다는 메시지 였는데요.

 

처음에는 카카오톡과 다음이 합작하여 '다음 카카오'라는 새로운 회사의 탄생으로 인한 모바일과 인터넷의 통합 약관 변경이라 생각했지만 오늘 새벽부터 반영된 검색 서비스를 보니 다음 모바일 검색결과가 기존과는 완전히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기존까지 제가 상단을 잡고 있던 블로그글들이 카페와 웹문서, 지식인등과 섞여 하단까지 내려간 글도 있고 1순위에서 2~3순위로 떨어진 글도 다수 있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네이버도 근래 모바일 검색 개편을 통해 변화를 꾀하고 있다는 것쯤은 알고 있었지만 다음에서까지 모바일 검색결과와 관련하여 완전 물갈이를 할 줄은 생각 못했는데 오늘 보니 장난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몇주전에 모바일 검색이 개편되면서 뭔가 좀 더 큰변화가 있을 것이란 것은 느낌으로 알았지만 오늘 새벽에 막상 큰변화가 있고보니 앞으로 정말 정신 바짝 차리고 블로그 운영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저와 같이 다음 인터넷과 모바일을 공략하는 수익블로거분들은 이제 현실에 안주하지 마시고 새롭게 변화하는 다음에 발맞춰 계속해서 변화해야 한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얼마나 더 큰 변화가 있을지는 감 잡을 수 없지만 이제는 뽑을 수 있을때 확실히 뽑아야겠다는 생가기 먼저 듭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지켜보고 아침에 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인터넷 검색쪽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는데 이부분도 따라서 변할 것인지 모바일만 변할것인지도 관심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사수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