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을 하다보면 자신이 최대 강점으로 꼽을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글 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저같은 경우도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때 가장 자신 있어야하는 분야를 위주로 글을 썼었고 어느정도 해당 주제애 대해 글량이 쌓이다보니 여러군데의 포털에서 검색자수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블로그를 4년정도 운영해본 결과 장기적으로 글 노출이 잘되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한가지 주제의 글을 특화시키기 보다는 다방면의 주제로 글을 써야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여러 포털에서 좋아하는 글들은 한가지 주제에 특화된 글제목과 내용이 아닌 다양한 주제의 글제목과 내용이다는 것이 제가 여태까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점인데요.

 

특화된 주제로 글을 쓰면 당연히 그주제에 대해 전문가적인 글들이 많을 것이므로 해당 주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즐겨찾기 하거나 매번 검색을 통해 들어와 좋을 수도 있지만 매년마다 급변하는 네이버나 다음, 구글의 입장에서 본다면 특정 주제로 글 작성시 글제목이나 글내용에 계속된 반복 키워드가 들어가게 되어 있어 자동으로 블로그 글을 색인하는 과정에서 어느순간 블로그가 스팸으로 인식되어 날아 갈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일반 일기형식이나 잡다한 주제의 글들을 쓰는 분들이면 상관없겠지만 블로그로 어느정도의 수익을 노리시는 분들이라면 대형 포털에서 검색되거나 제외되는 것에 대해 상당히 민감하실 텐데요. 만약 그런 분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오랫동안 롱런 할 블로그를 만드시려면 분명 다양한 주제의 글제목과 내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특정주제 블로그가 나쁘다는 것이 아닌 어느정도 수익을 목적으로 하고 포털 검색을 담보 받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드리는 말이니 앞서 말씀드렸듯이 일반 블로거 분들이라면 가볍게 읽어 넘어가셔도 될 내용 입니다. 어디까지나 이것은 제 경험에서 나온 말이니 참고사항 정도로만 받아들이셨으면 합니다.

Posted by 사수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