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네이버에서 또 한번 대대적으로 블로그검색을 뒤짚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나는 이 블로그를 1년 넘도록 아예 관심조차 두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별로 신경쓰지 않았지만 오늘 확인해보니 네이버검색으로 들어오는 비중이 많이 늘었다.

 

 

네이버는 요몇년새 주기적으로 꾸준하게 새로운 검색툴을 도입하고 많은 블로그들을 솎아냈다. 이번에 적용된 툴도 아마 그러한 용도로 적용되었으리라 본다.



내가 알고 있는 여러 블로그 커뮤니티 사이트를 가보니 상당히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버림 받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모습들을 보니 내가 7년전 아무것도 모르고 처음 블로거로 입문했을 때의 모습이 그려졌다.


작년에 이 블로그가 날아가던 모습과 비슷한 형국으로 지금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멘붕이 빠진 상태인 것 같다.


이 글을 보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있다면 나는 이런 말을 해주고 싶다. 블로그는 계속해서 네이버와 다음에 의해 매년 마다 꾸준히 걸러져 왔으니 좌절하지 말고 다른 블로그를 만들어서 도전해보라고 말이다.



블로그 하나에 올인해서는 어떤 기대치의 방문자나 수익을 얻을 수 없다. 정말 주제가 확실하고 뛰어난 1%의 블로그가 아니고서야 대부분의 99% 블로그는 포털의 검색시스템 적용으로 다 날아간다고 보는 게 맞다.


필자는 이런 부분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에 블로그 하나가 검색에서 죽으면 아무런 신경도 쓰지 않는다. 그냥 아~ 하나 날아갔구나 그럼 다른 블로그 열심히 해야지라고 생각한다.


현재 이 블로그는 이번 네이버의 검색 시스템 도입으로 네이버에서 들어오는 방문자가 많이 늘어난 상태이다. 그럼 앞으로 나는 어떻게 할 것이냐?? 기존에 새롭게 운영하던 블로그는 그대로 운영하면서 살아난 이 블로그에 시험 삼아 글을 몇개 써볼 예정이다.



글을 쓰고 네이버에 글이 잘 등록되면 다시 이 블로그도 열심히 해보는 것이고 아니면 뭐 마는 것이다. 사람들이 보험을 왜 드는지 잘 생각해보길 바란다.


사람 일 한치 앞도 알 수 없지만 블로그 역시 한치 앞을 알 수 없다. 보험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체력과 시간낭비가 아니라 앞으로 힘들어질 수도 있는 내 앞날을 대비해 조금씩 준비하는 것이다.

 

 

Posted by 사수판다
,